해결책 2008년 12월 23일

null
만약 당신이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한다면, 너는 비판이라는 무기를 감히 사용할 수 있니 – 이는 똑같이 그들 스스로 하나의 해결책도 갖고 있지 못한 사람들이
나에게 하는 말들이다. 그들의 어조는 나의 학창시절 내가 참가해야만 했던 지루한 선교자 집회를 떠올리게 한다. 나에게 말할 차례가 왔을 때, 나의 관찰은 개인적인
것들을 지나서 시스템 적인 비판으로 향하곤 했다. 그럴때면 누군가는 나를 멈추게 하고, 무뚝뚝한 어조로 진정한 혁명은 해결책을 제시해 줄거라고 말했다: 불평하지마
판단하는 것은 건설적인 방향으로 이루어져야만 한다. 그들은 내게 경고를 했고, 시간이 흐르면서 나는 이해하기 시작했다. 그것은 가치있는 토론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순응주의일 뿐이라는 것을.

이러한 방해되어진 비판은 해결책을 가지고 있는 “유용한 비판”의 내용 조차도 가지지 못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나의 경제이슈의 적은 지식은, 예를들면, 나를
우리가 15년 동안이나 살아온 공정치 못한 경제적 이중잣대에 대한 수정을 하는 모험을 하지 못하게 한다. 나는 또한 어디서난 자라는 마라부 잡초라는 불쾌한 이슈를
해결할 과학적 지식조차 없다. 정치에서의 부족한 경험은 내가 존 파울 2세의 말들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예측하지도 못하게 한다: 쿠바를 세계에 개방하하면 세상은
쿠바에게 개방될 것이다.

그러나, 나의 시민적 감각은 나를 직관적으로 해결책을 찾게 이끌어 주었다. 오직 의사의 자유만이 치료책을 감히 이행할 수 있는 사람들을 만들어 낼 것이다.
쿠바 경제를 재편하는 계획을 그의 서랍속에 가지고 있는 경제학자는 그가 그의 의견을 표현함으로써 처벌받지 않는 다는 보장이 필요하다.
모든 정치적, 사회적, 외교 프로젝트는 잠재적 보복 때문에 숨어 있다. 보복 행위를 하는 사람들은 존경을 요구함을써 고통을 준다.
불평이던 간에 문제들을 이야기하는 제안에 대한 지지던 간에 모든사람들이 이야기 해야 한다. 모든 쿠바사람들이 그가 생각하는 것과 그가 믿는 정치적 신념과
이데올로기 적인 방향으로 부터 해결책을 말할 수 있다고 공공적으로 알리자. 그러면 그들은 마치 불평이 제안으로 가는 길을 제시하는 것처럼
어떻게 발삼향기가 나타나는지 그리고 얼마나 고질적 반란자들의 비판이 나쁜지 느끼게 될 것이다.

댓글 남기기

